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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시스템 구조
운영체제 서비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실행, 입출력 연산
- 파일 시스템 조작, 통신, 오류 검출
시스템의 효율적 연산을 보장하는 기능
- 자원 할당, 계정 관리, 보호 및 보안
운영체제의 세 가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 CLI : 명령어 라인 인터페이스
- GUI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 Batch Interface : 일괄처리 인터페이스
시스템 호출
시스템 호출은 프로세스가 운영체제에게 요청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프로그램은 시스템 API나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사용하여 요청.
API나 함수는 궁극적으로 일련의 시스템 호출로 구성.
시스템 호출에서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방법
- 레지스터 : 가장 간단한 방법
- 블록
- 스택
운영체제는 블록이나 스택 방법을 선호한다. 전달되는 매개변수 개수나 용량이 제한 받기 때문이다.
운영체제 설계 원칙
- 메커니즘으로부터 정책 분리
- 사용자 목표와 시스템 목표가 운영체제의 목표
- 시스템의 목표와 명세의 정의로부터 시작한다
- 하드웨어 종류와 시스템 유형 선택에 영향을 받는다
운영체제의 4가지 유형
- Simple (단순형)
MS-DOS 운영체제는 단순형 . 아주 오래전에 어셈블리 언어로 구현된 운영체제 .
- Layer (계층형)
장점: 구축과 디버깅의 단순함.
단점: 각 계층의 기능을 명확히 정의하기 어렵다.
- microkernel (마이크로커널)
커널을 가능한 경량화 한다.
장점: 운영체제를 새로운 구조로 이식하기 쉽다. 커널에서 수행되는 코드가 적으므로 안전하다
단점: 커널 공간과 통신하기 위한 사용자 공간의 성능 오버헤드가 크다. 안좋다
- modular (모듈형)
계층형과 흡사하지만, 계층형에서는 하위 계층이 상위 계층을 이용할 수 없지만 모듈형에선 그러한 제약이 없다.
현대 운영체제. 객체지향 접근을 사용.
가상머신
하나의 하드웨어로 여러 컴퓨터가 동작하는 듯한 환경 제공. 계층적 접근법.
ex) VM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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