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10장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
운영체제(OS)의 개념
운영체제 :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 운영체제의 목적 2020 실기 1회 기출
처리량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
반환 시간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가용성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신뢰도 | 주어진 문제를 정확이 해결하는 정도 |
MacOS : 1980년대 애플 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UNIX 시스템의 구성
- 커널(Kernel) : UNIX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등 여러가지 일 담당.
- 쉘(Shell)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삭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UNIX / LINUX CLI 기본 명령어
- cat :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한다.
- cd : 디렉터리의 위치를 변경한다.
- chmod : 파일의 사용허가를 지정한다. ex) chmod 777 abc.txt 2020 2회 실기 구체적 쓰는법 기출
- chown : 파일 소유자와 그룹을 변경한다.
- cp : 파일을 복사한다.
- rm : 파일을 삭제한다.
- find : 파일을 찾는다.
- kill : PID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종료한다.
- ls :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표시한다.
- mkdir : 디렉터리를 생성한다.
- rmdir : 디렉터리를 삭제한다.
- mv : 파일을 이동한다.
- ps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표시한다.
- pwd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표시한다.
- top :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현황을 표시한다.
- who : 현재 접속해 있는 사용자를 표시한다.
메모리 관리 기법
메모리 관리 기법이 정처기 3회 필기 때 나왔던 용어이다. 메모리 관리 기법으로 알아두기
메모리 관리 기법의 종류 : 반입 기법, 배치 기법, 교체 기법이 있다
반입(Fetch) 기법
반입 전략은 보조기억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주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
- 요구 반입 :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특정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등의 참조를 요구할 때 적재하는 방법
- 예상 반입 : 실행중인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예상하여 적재하는 방법
배치(Placement) 기법
배치 전략은 새로 반입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 시킬 것인이 결정하는 전략
- 최초 적합 (First Fit) : 데이터가 들어갈수 있는 빈 영역중 첫번째에 배치
- 최적 적합 (Best Fit) :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작게 남기는 영역에 배치
- 최악 적합 (Worst Fit) :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영역에 배치
교체(Replacement) 기법
교체 기법은 주기억장치의 모든 영역이 이미 사용중인 상태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교체 하는것.
교체 전략의 종류에는 FIFO,OPT,LRU,LFU,SCR등이 있다.
스와핑 (Swapping) : 프로그램에 할당된 메모리의 일부를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기법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 일반적인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 시스템 프로그램,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작업(Job), 태스크(Task)라고도 한다.
- Submit :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자가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이다.
- Hold : 제출된 작업이 저장된 상태
- Ready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기위해 기다리고 있는 상태
- 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 Wait : 프로세스에 입, 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중단되고, 대기하고 있는 상태
- Terminated : 프로세스의 실행이 끝나고 할당이 해제된 상태
데이터베이스 개념
데이터베이스는 필요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들의 모임이다.
- 통합된 데이터 (Integrated Data) : 검색의 효율성을 위해 중복이 최소화된 데이터의 모임
- 저장된 데이터 (Stored Data) : 저장매체에 저장된 데이터
- 운영 데이터 (Operational Data) : 존재가지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될 데이터
- 공용 데이터 (Shared Data) :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데이터
DBMS의 필수 기능 : 정의, 조작, 제어
DBMS의 종류
- 계층형 DBMS : 트리 구조를 이용해서 데이터의 상호관계를 계층적으로 정의한 DBMS이다.
- 망형 DBMS : 그래프를 이용해서 데이터 논리 구조를 표현한 DBMS이다.
- 관계형 DBMS : 가장 널리 사용되는 DBMS이다.
- 비관계형 DBMS :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지 않고 비구조적인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시스템
ex) NoSQL
키의 개념 및 종류
- 슈퍼키 : 슈퍼키는 유일성은 만족하지만 최소성은 만족하지 않는 것
- 후보키 : 유일성과 최소성을 모두 만족한다.
- 기본키 : 후보키중 특별히 선정된 키이면 NULL값을 가질 수 없다.
- 대체키 : 후보키 중에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기본키
- 외래키 :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
무결성
무결성 : 무결성이랑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그것이 표현하는 현실 세계의 실제값이 일치하는 정확성을 의미한다.
- 개체 무결성 : 기본 테이블의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Null 값이나 중복값을 가질 수 없다.
- 도메인 무결성 : 주어진 속성 값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한다는 규정.
- 참조 무결성 : 외래키값은 NULL이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한다.
- 사용자 정의 무결성 : 속성 값이 사용자가 정의한 제약조건에 만족해야 한다.
- NULL 무결성 : 릴레이션 특정 속성 값이 NULL이 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이다.
- 고유 무결성 : 릴레이션의 특정 속성에 대해 각 튜플이 갖는 속성값들이 서로 달라야한다.
- 키 무결성 : 적어도 하나의 키가 존재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 관계 무결성 : 어느 한 튜플의 삽입 가능 여부 또는 한 릴레이션과 다른 릴레이션의 튜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지정한 규정.
네트워크/인터넷
LAN : 근거리통신망
WAN : 광대역통신망
IP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고유한 주소 (A~E Class)
IPv6 : IPv4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도메인 네임 : IP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것
OSI 참조 모델
네트워크 관련 장비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NIC) :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 이더넷 카드 또는 네트워크 어탭터 라고함.
- 허브 :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 더미 허브와 스위칭 허브가 있다.
- 리피터 : 신호를 증폭하여 원래신호로 전송해주는 역할
- 브리지 : LAN과 LAN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스위치 : LAN과 LAN을 연결하여 더 큰 LAN을 만든다.
- 라우터 : 데이터전송의 최적경로를 선택할수 있게 해준다.
- 게이트웨이 : 전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을 수행한다.
TCP / IP
프로토콜의 3요소 : 구문, 의미, 시간 2020 실기 1회 기출
-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FTP |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그램 |
SMTP | 전자 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 |
TELNET |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SNMP | TCP/IP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정보를 관리시스템으로 보내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 |
DNS |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
HTTP | HTML문서를 송수신 하기 위한 프로토콜 |
-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TCP | 신뢰성잇는 1:1연결 서비스 |
UDP | 비연결형 서비스 |
RTCP | RTP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 |
RTP (Real-Time Transfer ): 실시간 특성을 가지는 데이터의 전송을 제공해주는 프로토콜
-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IP |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를 지정하고 ,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한다. |
ICMP | 패킷을 처리할떄마다 오류가 있으면 알려주는 프로토콜 |
IGMP | 멀티캐스트 그룹유지를 위해 사용됨 |
ARP | IP 주소를 MAC주소로 바꾼다. |
RARP | 물리적 주소를 IP주소로 바꾼다. |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IEEE 802.3 | CSMA/CD 방식의 LAN이다. |
IEEE 802 |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
HDLC | 비트 위주의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이다. |
X.25 | 패킷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
RS-232C | 공준 전화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 기존의 X.25가 갖는 오버헤드를 제거하여 고속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선한 프로토콜
데이터 교환 방식/라우팅
- 회선 교환 방식 : 음성 전화망이 대표적. 회선을 통한 연결로 독점적 방식
- 패킷 교환 방식 : 데이터를 일정한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라우팅 :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 거리 벡터 알고리즘 : 거리와 벡터를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찾는것
- 링크 상태 알고리즘 : 라우터의 모든 경로를 파악하여 미리 대체 경로를 마련해 두는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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