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필수 암기 용어 정리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 패턴 (5가지) : 객체를 생성하는데 관련된 패턴들
- Abstract Factory Pattern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Builder Pattern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 생성
- Factory Method Pattern :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 Prototype Pattern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 Singleton Patter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 는 없다.
- 구조 패턴 (7가지) : 프로그램 구조에 관련된 패턴들
- Adapter Pattern :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Bridge Pattern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Composite Pattern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
- 행동 패턴 (11가지)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해놓은 것들
- 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 Command Pattern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 Iterator Pattern : 자료 구조와 같이 접은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Meditator Pattern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Memento Pattern :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Observer Pattern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의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 State Pattern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Strategy Pattern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Interpreter Pattern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Template Method Pattern : 상위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처리를 구체화 하는 구조의 패턴
- Visitor Pattern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다이어그램 (UML)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 구조적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 ,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 관계 표현
- Object Diagram :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 Component Diagram :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며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인터페이스를 표현
- Deployment Diagram : 구현단계에서 사용되며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클래스 혹은 컴포넌트의 내부 구조 표현
-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표현
- 행위 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됨
-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 Communication Diagram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할 뿐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
- 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 Activity Diagram :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 표현
-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결합도 ( Coupling )
-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 또는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
- 결합도가 강하면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움
(강함) 내용결합도 -> 공통결합도 -> 외부결합도 -> 제어결합도 -> 스탬프결합도 -> 자료결합도 (약함)
->내공외제스자 기순통절시논우
응집도 ( Cohesion )
- 정보 은닉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모듈의 내부 요소들의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
- 응집도와 품질은 비례 관계
(강함) 기능적응집도 -> 순자척응집도->통신적응집도->절차적응집도->시간적응집도->논리적응집도->우연적응집도 (약함)
인터페이스 구현 도구
- xUnit : Java, C++ , .Net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
- STAF :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
- FitNesse : 웹 기반 데스트케이스 설계, 진행, 결과 확인 등을 지원
- NTAF : FitNess의 협업 기능과 STAF의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의 프레임워크
- Selenium :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 지원
- watir : Ruby를 사용
EAI (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EAI는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간의 정보 전달, 연계 통합 등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 Point to Point : 1:1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
- Hub & Spoke :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이다.
- Message Bus :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이다.
- Hybrid : Hub & Spoke 와 Message Bus 의 혼합 방식이다.
ESB ( Enterprise Service Bus )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다 하지만 EAI보다는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한다.
웹 서비스의 구성 ( Web Sevice )
- SOAP ( Simple Object Access Protocal ) : HTTP, HTTPS, SMTP 등을 활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20년 실기 기출문제
- UDDI ( Universal Des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 : WSDL을 등록하여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데 사용된다. 인터넷에서 전 세계의 비지니스 업체 목록에 자신의 목록을 등록하기 위한 확장성 생성 언어 XML 기반의 구격이다. 이미 알려진 송 * 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공개 및 검색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UDDI는 생략한다.
- WSDL ( 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 웹 서비스명, 서비스 제공위치, 프로토콜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XML 형식으로 구현한다.
암호 알고리즘
개인키 암호화 기법
- 블록 암호화 방식 (대칭키)
DES : 구 미국 표준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 56비트 키를 사용
SEED :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개발한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
AES :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에서 발표한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
ARIA : seed 이후로 나온 국가 정보원에서 개발한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
- 스트림 암호화 방식 (비대칭키)
LFSR
RC4
공개키 암호화 기법
RSA : 비대칭 암호화 기법. 소인수 분해가 어렵다는 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짐.
라우팅 프로토콜
- RIP : 자율 시스템 내에서 사용 . 근거리에서 주로 사용 . 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근거하여 만든 프로토콜
- OSPF : Open shortest path first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계층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IGRP :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AS 범위 내에서 즉 독릭적 네트워크 내에서만 사용 cisco 라우터만 가능( 표준 라우터 불가)
- EIGRP : IGRP + Metric
- BGP : Board gateway protocol AS와 AS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전체 경로 교환 179번 포트를 이용.
CPU 스케줄링
- 비선점 스케줄링 : CPU가 한번 할당되면 다른프로세스는 점유할 수 없는 것 (딱히 조건이 안붙으면 비선점)
Priority Scheduling
FCFS Scheduling
HRN Scheduling
SJF Scheduling
- 선점 스케줄링 : CPU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있어도 다른 프로세스가 차지할 수 있다.
RR Scheduling : CPU 시간이 정해져 있음
SRT Scheduling : 도착시간이 있음
내공외제스자 기순통절시논우
Deadlock : 자원을 위해 둘 이상의 프로세스 들이 기다리는 상황
페이징 기법 : 운영체제에서 가상 메모리 관리 기법
로킹 기법 : 트랜잭션이 독점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잠금,해제 기능을 이용한 기법
SYN Flooding : TCP는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 3-way-handshake를 거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SYN은 공격자가 가상의 클라이언트로 위장 3WH을 의도적으로 중단, 서버가 대기상태에 놓여 정상 서비스를 못하게 하는 공격 방법
Smurfing : IP나 ICMP의 특성을 악용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한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보냄으로써 네트워크를 불능 상태로 만드는 공격 방법.
PICONET :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 형성
디지털 아카이빙 :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
메타 데이터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
엠디스크 : 한 번의 기록만으로도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 장치
트리거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이벤트가 발생할때마다 자동으로 수행되는 SQL
상향식비용산정기법: 작업단위의 비용을 산정한후 비용산정.
하향식비용산정기법: 비과학적, 경험에 의한 산정 ( 전문가 감정 기법(딱2명), 델파이 기법(많은 전문가) )
델파이 기법: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
Tripwire : 크래커가 침입하여 백도어를 많들어 놓았을때 분석하는 도구
NGN : next generation networking 차세대 통신망
시스템 보안요소 3가지 : 기밀성, 가용성, 무결성
나선형 : 위험을 최소화 목적
매시 네트워크 : 공공 목적을 위한 대규모에 적합한 네트워크 기술
SDN : 소프트웨어들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UWB : 짧은거리에서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
TearDrop : offset값을 변경시켜 패킷을 재조립할 때 과부하를 발생시킴.
애플리케이션 성능 :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 자원사용률
정적분석도구 : 작성한 소스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동적분석도구 : 작성한 소스코드를 실행하여 분석하는 도구
통합테스트 :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테스트 Stub: 시험용 모듈 하향식 테스트임
Test Oracle :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한 활동
프로토타이핑:
ER 모델의 구성요소 : 개체, 속성, 관계
게이트웨이 : 두 개의 이종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치
Putnam 모형 : Rayleigh-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이용한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
모듈 : 독립적 프로그램 단위
DDoS: 분산된 다수의 좀비PC를 이용하여 공격 대상 시스템의 서비스를 마비 시키는 공격
공통 모듈 : 자주사용하는 기능들을 다시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하는 독립된 모듈
SpearPhishing 스피어 피싱 : 사회공학의 한 기법 신뢰를 바탕으로 개인정보 탈취
정형 분석: 요구사항을 수학적기법으로 분석하는 방법
알파테스트 : 개발자 사용자 함께 테스트
베타테스트: 잠재고객에게 무료로 배포
스레드 : 프로세스보다 가벼운 여러개로 분리되어 사용될수 있는 실행 단위
데이터 흐름도 구성요소 4가지: 프로세스 , 터미네이터, 데이터 스토어, 데이터 플로우
파티션: 대용량의 테이블을 작게 나눈것
TP monitor : 트램잭션이 올바르게 수행되는지 감시하는 프로그램
봇넷: 좀비피씨로 구성된 네트워크
백도어 탐지기법 3가지: 무결성 검사 , 로그 분석 , SetUid 파일 검사
HTTPS : 웹브라우저와 서버간의 안전한 통신을 위해 암호 통신 규약을 결합한 것
페이징 기법 : 내부단편화는 발생하나 외부단편화는 발생안함
세그먼테이션 기법: 외부단편화는 발생하나 내부 단편화는 발생 안함
LRU : Least Recently Used 가장 사용 안한 페이지 교체
RR 라운드 로빈: FCFS를 선점 형태로 변형한 것
교착상태 해결방법 4가지: 예방, 회피, 발견, 복구
데이터 웨어하우스 :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베이스
텍스트마이닝 : 대량의 텍스트에서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
웹마이닝 : 웹의 대량 정보로부터 정보를 찾아내는 기법
블록체인: 누구라도 수정할수 없고 열람할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시멘틱 웹 :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Ad-hoc : 독립 단말끼리 도움없이 자체적 망을 구성하는 것
RTO (Recovery Time Objective) : 업무가 복구되고 다시 정상 실행 될때 까지 시간
RPO(Recovery Point Objective) : 어느 시점으로 백업할지 결정하는 포인트
Pharming 파밍 : 정확한 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도 가짜 웹 페이지에 접속하게 하는 신종 사기 수법
사회공학 : 사람의 신뢰를 얻어서 정보를 빼앗는 해킹 기법
Radsec 레드섹: 레이디어스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4가지 : 시스템 범위 ,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
와이선(Wi-sun) : 장거리 무선통신을 필요로 하는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
BGP: 외부게이트웨이 프로토콜로 경로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로 분류됨
객체지향 설계원칙 : 단일 책임 원칙 (SRP), 개방 폐쇄 원칙 (OCP) , 리스코프 치환원칙(L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의존역전원칙(DIP)
Mashup: 웹의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또는 서비스등을 만드는 기술
고가용성(HA) :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성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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