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 요구사항 확인
현행 시스템의 파악 절차
1단계
- 시스템 구성 파악 : 조직의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지원업무로 구분하여 기술
- 시스템 기능 파악 : 단위 엄무 시스템이 현제 제공하는 기능들을 주요 기능과 세부기능으로 계층형 표시
-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데이터의 종류, 형식 ,프로토콜 등을 명시
2단계
- 아키텍처 구성 파악 : 업무 수행에 어떠한 기술 요소들이 사용되는지 아키텍처 구성도로 작성
-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 단위 업무 시스템 별로 업무 처리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용도, 라이선스 적용방식, 라이선스 수 명시 . 라이선스 파악이 중요하다.
3단계
- 하드웨어 구성 파악 : 업무 시스템들이 운용되는 서버의 주요 사양과 수령, 이중화의 적용 여부를 명시
- 네트워크 구성 파악 : 업무 시스템들의 네트워크 구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네트워크 구성도로 작성.
개발 기술 환경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데이터 관리 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 미들웨어(Middle Ware)등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을 기술하고, 오픈소스 사용지 주의해야 할 내용을 제시.
운영체제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 관리,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 지원, 주변 기기, 구축 비용 20년 필기 기출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 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
- DBMS 관련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 상호 호환성, 구축 비용 20년 필기 기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WAS)
- 정적인 콘텐츠 처리를 하는 웹 서버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
- WAS 관련 요구사항 식별시 고려사항 :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구축 비용
- WAS의 종류: Tomcat, GlassFish, JBoss, Jetty 등
오픈 소스 (Open Source)
- 누구나 제한없이 사용할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공개한 것으로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사용에 따른 고려사항 : 라이선스의 종류, 사용자 수, 기술의 지속 가능성
요구사항 유형
소프트웨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 등을 나타내는 요구사항의 유형 4가지
기능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 사용자 요구사항, 시스템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요구사항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검증)
요구사항 도출
- 시스템, 사용자,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이 의견을 교환하여 요구사항을 수직하고 식별, 이해하는 과정
- 주요 기법 : 인터뷰, 설문, 프로토타이핑, 유스케이스
요구사항 분석
-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여 걸러내는 과정
-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 타당성 조사
요구사항 명세
-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승인될 수 있도록 문서화하는 것
요구사항 확인 (검증)
- 개발 자원을 요구사항에 할당하기 전에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 검토
요구사항 분석 기법
사용자의 요구사항중 명확하지 않은 부분을 걸러내기 위한 방법
- 요구사항 분류 (Requirement Classification) : 요구사항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분류함
- 개념 모델링 (Conceptual Modeling) : 요구사항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실 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며,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개념 모델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데이터 흐름 모델, 목표기반 모델, 사용자 인터액션, 객체 모델, 데이터 모델 등 - 요구사항 할당 (Requirement Allocation) :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요소를 식별하는 것
- 요구사항 협상 (Requirement Negotiation) :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될 경우 이를 적절히 해결하는 과정
- 정형 분석 (Formal Analysis) : 구문과 의미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과정.
자료 흐름도 (DFD : Data Flow Diagram)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자료의 흐름 및 변환 과정과 기능을 도형 중심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자료 흐름 그래프, 버블 차트라고도 한다.
- 구성 요소 : 프로세스(Process) , 자료 흐름(Data Flow) , 자료 저장소(Data Store) , 단말 (Termicator)
요구사항 확인 기법
- 요구사항 검토( Requirement Reviews ) : 문서화된 요구사항을 훓어보면서 확인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요구사항 검증 방법
- 프로토타이핑 ( Prototyping ) : 초기 도출된 요구사항을 토대로 프로토타입(개략적으로 만드는것 )을 만든 후 대상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도출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재작성하는 과정
- 모델 검증 ( Model Verification ) :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하는 것
- 인수 테스트 ( Acceptance Test ) :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될 환경에서 요구사항들이 모두 충족되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확인하는 과정
UML (Unified Modeling Lanuage)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UML 구성 요소
- 사물 (Things)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로,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 관계 (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연관 (Association) 관계 |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
집합 (Aggregation)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를 표현함 |
포함 (Composition) 관계 |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단계 |
일반화 (Generalization)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구체적인지 일반적인지 표현함 |
의존 (Dependency) 관계 |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영향을 주는지 관계를 표현 |
실체화 (Realization) 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
- 다이어그램 (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하는 것
다이어그램 (Diagram)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구조적다이어그램, 행위다이어그램, 상태다이어그램
사실 상태다이어그램은 행위다이어그램에 속함.
정적 모델링 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 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구조적 (Structure) 다이어그램
-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
- 객체(Object) 다이어그램 : 객체와 객체의 관계
-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간의 관계나인터페이스를 표현
- 배치(Deployment) 다이어그램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다이어그램 :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복합구조의 내부구조 표현
-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 클래스를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포현
행위 (Behavioral)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 사용자(Actor)와 사용사례 (Use case)로 구성됨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 &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로직이나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타이밍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 Use case ) 다이어그램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 기능을 사용자 관점(View)에서 표현 한 것.
- 유스케이스 구성 요소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액터(Actor), 유스케이스(Use Case), 관계(Relationship)
활동 다이어그램
자료 흐름도와 유사한 것,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활동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션, 액티비티, 노드, 스윔레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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